ZUL 파일의 시작 부분에 아래의 문구를 일단 추가...

<?xml version="1.0" encoding="UTF-8"?>
<?init class="org.zkoss.zkplus.databind.AnnotateDataBinderInit" ?>


아래와 같이 input component의 value에 연동할 객체 Handler를 기입
<textbox id="flightName" maxlength="10" value="@{win.flight.flightName}"/>

이렇게 하면 input component에서 작성하는 데이터 ( 지금의 경우 flightName )  의 수정 사항이 객체에 ( 이 경우 win.getFlight().getFlightName()) 자동으로 적용된다.

ZK Design한 사람들이 이 부분은 상당히 잘 생각한 듯 하다.
Posted by headiron
,
B3 Tool POC 하며 ZK SpreadSheet을 사용하게 되었다.

Web화면에 Excel U.I를 띄워 주니 입력 항목이 많은 경우에는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다만 U.I가 좀 느려서 빠른 화면 전환할 경우에 문제가 생길 수는 있을 것 같다.

ComboBox를 사용할 필요가 있어 ComboBox U.I를 체크해 보았는데

POI나 jExcel 내부에는 constraint를 이용하여 처리해 주고 있는데

SpreadSheet에서는 이 부분을 지원해 주지 않아 조금 아쉽다.


ZK의 다른 Component처럼 Cell에 객체를 mapping하여 Editing 결과를 자동으로 객체에 적용하려고 했는데 ,

객체 Mapping 정보를 Excel의 수식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Editing시 해당 Mapping 정보가 날라 가는 현상이 있어 이 부분은 적용하기 어려웠다.

결국 POI 처럼 Cell 단위로 입력값 읽어 오도록 일단 처리 하였다.


필요 library를 보면 jExcel을 사용하는것 같은데.. ZK의 ext library에 이미 poi library가 있는데 굳이 jExcel을 사용하나 싶다.

어쩌면 POI 에서 처리못하는 부분을 jExcel에서는 지원하기 때문에 jExcel을 사용하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


예전에는 OCX로나 구현할 수 있었던 U.I를 library로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어 좋기는 한데..

우째 또 다른 짐을 지게 되는것 같아 가슴 한편이 좀 무겁기도 하다...-.-

Posted by headiron
,

Do you realize that what you are doing at any moment is something that someone was doing when they died?

Michael A Singer.

내가 하는 매 순간의 모든 행위가 누군가가 죽은 순간에 마지막 행위였음을 아는가?

국내에  "한발짝 밖에 자유가 있다" 라는 책으로 알려진 미국의 명상가 이자 작가인 마이클 싱어의 명언 이었습니다.

다음에 만나는 사람이 당신이 볼 마지막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된다면 과연 우리는 어떻게 삻을 살게 될까요?

죽음이라는 숙명을 항상 되새기며 매 순간마다 깨어있는 의식으로 삶의 사건들을 온전히 그리고 기꺼이 즐기고 경험합시다.

운이트이는 영어 4월 13일 오프닝...

'사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이령과 바꾼 칠선 계곡  (0) 2009.09.16
그들이 사는 세상...  (0) 2009.04.20
벗꽃 시즌 개막  (0) 2009.04.07
XPERIA 데모 동영상  (0) 2009.04.03
옛 회사 직원을 지하철에서 보고...  (0) 2009.04.02
Posted by headiron
,